본문바로가기

프랑스 와인

이미지
PRINT
Vallée du Rhône
발레 뒤 론은 프랑스에서는 보르도 다음으로 넓은 포도 산지이다. 교황들이 선호하던 꼬뜨 뒤 론 와인은 성대한 만찬을 장식해 왔으며 오늘날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다. 론 지역 와인 생산량의 90% 이상 레드 와인이다. 그 외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한다. 론 레드 와인은 소스가 강한 고기 요리와 무난하게 마실 수 있으며 갈비찜이나 양념이 강한 한국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산악 지역의 북부 꼬뜨 뒤 론
북부 꼬뜨 뒤 론의 포도나무들은 매우 가파른 언덕 위나 매우 좁은 화강암 테라스 위와 같이 주로 작은 면적에서 재배된다. 일조량은 많으나 남쪽보다는 선선하고 아침 안개로 인해 온화한 기후를 형성한다.

북부 꼬뜨 뒤 론의 대표 아뺄라씨옹

샤또 그리예 Château Grillet

쌩뻬레 Saint Péray

쌩조셉 Saint Joseph

꼬르나스 Cornas

꼬뜨 로띠 Côte-Rôtie

꽁드리유 Condrieu

크로즈 에르미따즈 Crozes-Hermitage

에르미따즈 Hermitage
해안성의 남부 꼬뜨 뒤 론
계곡이 펼쳐지면서 기복은 점점 완만해지고 포도나무가 재배되는 조그만 언덕들이 강가를 따라 펼쳐져있다. 매우 더운 지중해성 기후는 폭풍우 형태로 불규칙한 비를 동반한다. 때때로 강한 바람인 미스트랄이 불기도 한다. 아뺄라씨옹 레지오날 꼬뜨 뒤 론 Appellation Régionale Côtes du Rhône 과 아뺄라씨옹 꼬뜨 뒤 론 빌라즈 Appellation Côtes du Rhône-Villages 두 개의 등급이 있다.

남부 꼬뜨 뒤 론의 대표 아뺄라씨옹

샤또뇌프 뒤 빠쁘 Châteauneuf du pape

따벨 Tavel

리락 Lirac

바께라스 Vacqueyras

지공다스 Gigondas

뱅쏘브르 Vinsobres

봄 드 브니즈 Beaumes de Venise

론 포도 품종
(1) 시라 Syrah
북부 꼬뜨 뒤 론 와인 및 꼬뜨 뒤 론과 꼬뜨 뒤 론 빌라즈의 대표적 품종이다. 색이 짙고 짜임새가 있으며 제비꽃향, 후추향, 가죽향을 지닌 장기 보관용 와인을 만든다.
(2) 쌩쏘 Cinsault
레드, 로제 와인에 부드러움과 과일향의 풍미를 제공한다.
(3) 무르베드르 Mourvèdre
짜임새 있고 색이 짙으며 탄닌이 풍부한 와인을 만든다. 몇 년 보관하면 가죽향, 향신료향의 훌륭한 부케를 형성한다.
(4) 그르나슈 Grenache
남부 꼬뜨 뒤 론 와인의 대표적인 품종이다. 지중해성 품종으로 가뭄과 바람에 잘 견딘다. 화이트 와인으로 양조하면 매우 생기있고 섬세하며 아니스, 회향풀, 민트 등의 아로마를 지닌다. 레드 와인 양조시에는 힘차며 부드럽고 기름진 와인을 만든다.
(5) 비오니에 Viognier
무감미면서 폭이 넓고 기름진 와인을 만들어내는 품종으로 흰꽃향, 꿀향, 과일향 등을 풍긴다.
(6) 마르싼느 Marsanne
어우러짐과 들꽃 향기 등을 제공한다.
(7) 루싼느 Roussanne
섬세한 아로마를 제공한다.
(8) 끌레렛뜨 Clairette
가장 오래된 지중해 품종의 하나로 꿀향과 꽃향의 섬세한 아로마를 준다.
(9) 부르불렁 Bourbouenc
신선하며 힘차고 아로마가 풍부한 햇와인으로 주조된다.
론 와인 축제
포도 수확기 공시 – 9월 첫 번째 토요일 : 1995년부터 꼬뜨 뒤 론의 수도인 아비뇽 Avignon 에서는 포도 수확 개시를 축하하는 행사를 갖고 있다. 교황의 도시는 하루 동안 포도 수확의 즐거움에 한껏 취하게 되며, 아비뇽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로쉐 데 돔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교황의 포도원의 포도 수확 시기는 종교 축제 직후에 이루어지게 된다. 포도 수확 축제는 와인 생산자 조합의 행진에 이르러 최고조에 달하게 되며, 이 때 현장에서 갓 수확한 포도를 즉석에서 짠 포도즙을 맛볼 수 있다.
론 와인 여행
꼬뜨 뒤 론과 꼬뜨 뒤 빌라즈 외에도 유명한 크뤼들과 트리스꺄스땡의 언덕, 꼬스띠에르 드 님 Costières de Nimes, 꼬드 뒤 방뚜 Côtes du Ventou, 꼬뜨 뒤 뤼베롱 Côtes du Lubéron, 디와 Diois 등과 같은 매력적인 와인들이 많아 론 산지를 방문할 이유는 너무나 많다. 이 지역은 와인의 종류 만큼이나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자갈이 깔린 테라스형 포도밭, 깎아지른 듯한 언덕들, 빛으로 가득한 계곡들의 다양한 아름다움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저장 창고, 포도밭길, 오솔길을 걸어다니면서 론 계곡의 남다른 매력에 빠져보자. 매우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꼬뜨 뒤 론의 와인 투어가 있다.

문의 : Inter Rhône
www.vins-rhone.com

INTER RHONE (론 와인 생산자 협회)
Comité Interprofessionnel des Vins d'A.O.C., "Côtes-du-Rhône" et de la "Vallée du Rhône"
6, rue des 3 Faucons – 84024 AVIGNON Cedex 1
Tel : 33 04 90 27 24 00
Fax : 33 04 90 27 24 13
www.vins-rhone.com